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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A,B,C,D,E,F 황금노선을 알아보자

by 후찌니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발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발표

 

수도권 GTX가 새로운 교통 시대를 열고 출퇴근 30분대를 실현한다는 소식은 기쁜 소식입니다. 이 혁신적인 프로젝트로 인해 교통이 더욱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운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선 발표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세요!

GTX 발표 자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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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TX 시대의 개막

  • A노선
    • '24년 3월: 수서~동탄 구간 최초 개통
    • 연내: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 개통 예정
    • '28년: 전 구간 완전 개통 계획
  • 안전 확보를 위한 종합시험운행 및 특별점검 ('24.3까지)
  • 연계교통대책 마련 ('24.3)
    • 대책 내용:
      • 버스 노선 신설·연장
      • 수요응답형 서비스 운영
      • 환승 편의성 제고
  • 합리적 수준의 서비스 이용을 위한 요금 할인 정책 도입*
    • 주말 10% 할인
    • 대중교통 환승 할인
    • K-패스 연계 등
  • B노선 ('30년)과 C노선 ('28년)에 대한 엄격한 공정 관리
  • B노선:
    • 재정 구간(용산~상봉) 연초 착공 등
    • 상반기 내 전 구간(민자 구간 포함) 착공 예정
  • C노선:
    • 연초 즉시 착공 ('24.1)

GTX 노선안
GTX 노선안

 

 

2. GTX-A·B·C노선 연장

GTX 연장안
GTX 연장안

 

(연장 노선) 먼저는 지자체가 부담할 비용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그 후에 예타 등의 절차를 진행합니다.

ㅇ 지자체 부담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진 경우에는 가능한 한 임기 내에 착공을 목표로 추진하며, 이는 본선과 동시에 개통됩니다.

현재 A‧C 노선은 지자체 건의에 따라 타당성 검증 등의 관련 절차가 진행 중이며, 이는 '23년 10월까지 이뤄집니다.

 

3. 2기 GTX 본격 추진

  •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한 연장 노선 비용 부담 방식 협의
  • 신설 노선(D‧E‧F)은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따라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
  • 1-2단계로 나누어 구간별(1-2단계) 개통 추진 예정
  • 1단계 구간은 '35년 개통 목표로 임기 내 동시 예타 통과 추진
  • 민간 제안 절차도 병행* (일반 절차 대비 약 6개월 단축 효과

 

GTX 2기 노선안
GTX 2기 노선안

4. 이용자 증가와 출퇴근 시간 단축 예측

  • 일일 이용 예상:
    • 완전 개통 시 27만명 (수서~동탄 구간)
    • 동탄 개통 시 27만명
    • 서울역 개통 시 32만명
  • 출퇴근 시간 단축 예측:
    • 수서~동탄: 75~79분 → 19분
    • 운정~서울역: 54~70분 → 20분
    • 인천~서울역: 80~95분 → 30분
    • 마석~청량리: 45~75분 → 23분
    • 덕정~삼성역: 75분 → 29분
    • 수원~삼성역: 70~80분 → 27분

수도권 GTX 프로젝트는 교통 혁신과 이용자들의 편의를 책임지며,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발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