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다가오면서 장마철의 습기와 비가 불쑥 찾아오게 되면, 자동차 운전 중에 한 가지 고민이 떠오릅니다. 바로 유막이죠. 비가 오면 와이퍼를 사용해도 시야가 흐려지거나, 와이퍼가 찢어지는 현상까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자동차 앞유리에 유막이 쌓여 있어서 그렇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막의 개념부터 제거 방법, 그리고 관리 팁까지 유막에 대한 모든 것을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유막이란 무엇인가?
유막은 말 그대로 "기름 유" 자에 막이 생겼다는 뜻입니다. 간단히 말해, 앞유리에 기름이 쌓이는 현상을 유막이라고 합니다. 이 유막은 주로 자동차 배출가스와 도로에 쌓인 먼지, 그리고 자동차의 기름에서 나오는 기름기들이 결합되어 생깁니다.
유막이 생기는 원인
유막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대기 중에 있는 기름입니다.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매연에 포함된 기름기가 하늘로 올라가면서 비가 올 때 함께 떨어지고, 도로 위에 쌓인 기름이나 먼지가 비와 함께 앞유리에 달라붙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휘발유나 디젤 연료, 타이어와 구리스 등에서 나오는 미세한 기름들이 도로 위에 쌓이고, 이들이 비가 올 때 앞차의 바퀴에서 뿌리면서 내 차의 유리에 쌓이게 됩니다.
결국, 유막은 항상 발생하는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유막이 한번 쌓이고 나면, 계속해서 쌓이게 되어 있습니다. 마치 방청소를 해도 먼지가 다시 쌓이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유막 제거 작업 전 가장 중요한 점
유막을 제거하려면 이물질 제거가 가장 중요합니다. 유막 제거의 첫 번째 단계는 유리에 있는 미세한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유막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유리에 흠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물질 제거 방법
- 극세사 수건과 이를 헹궈줄 물통을 준비합니다.
- 앞유리에 쌓인 먼지와 이물질을 물을 적신 수건으로 꼼꼼히 닦아줍니다.
- 닦을 때는 동그라미를 그리며 문지르지 말고, 일자로 끝에서 끝까지 슥슥 닦아주어야 합니다.
이때, 미세한 모래나 먼지가 남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물질을 제거할 때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유막 제거 작업 중에 유리에 흠집이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유막 제거 방법
유막을 제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유막 제거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유막 제거제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이물질 제거 작업을 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유리에 흠집이 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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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막 제거제를 사용하는 법
- 유막 제거제를 준비합니다. 자동차용품 매장이나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여러 제품 중에서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선택해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유막 제거제를 손으로 원을 그리듯 바르지 말고, 일자로 슥슥 발라줍니다. 이렇게 하면 제품이 고르게 퍼지면서 유막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제거 후, 젖은 수건으로 다시 한 번 유리를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유막 제거 시 주의할 점
- 너무 자극적인 제품을 사용하면 유리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저렴한 제품도 효과적입니다.
- 감자나 콜라, 산화세륨 등을 사용한 방법도 있지만, 효과가 미미하므로 전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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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막 제거 후 발수 코팅
유막 제거 후에는 발수 코팅을 할지 말지 결정해야 합니다. 발수 코팅은 비가 올 때 앞유리가 물방울을 튕겨내는 효과를 줍니다. 시야를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발수 코팅을 선택합니다.
발수 코팅의 효과
- 비가 올 때 시야 확보: 비가 와도 앞유리가 물방울을 튕겨내어 시야가 좋아집니다.
- 청소 용이: 유리에 발수 코팅을 하면, 유리에 먼지나 오염물질이 잘 달라붙지 않기 때문에 청소가 용이해집니다.
발수 코팅의 단점
- 지속 시간: 발수력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약해집니다. 보통 3일에서 7일이면 발수력이 저하되기 시작하고, 한 달이 지나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 와이퍼 떨림: 발수 코팅 후 와이퍼가 뻑뻑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와이퍼가 떨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수 코팅은 반드시 선택 사항입니다. 비 오는 날마다 시야를 확보하고 싶다면 발수 코팅을 하는 것이 좋지만, 와이퍼 떨림 현상이 신경 쓰인다면 하지 않아도 됩니다.
5. 유막 제거 후 다시 유막이 생기는 시기
유막 제거 후에도 유막은 계속해서 쌓입니다. 유막을 한 번 제거했다고 해서 영원히 깨끗한 유리가 유지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유막은 다시금 일상적인 도로 주행을 통해 쌓이게 됩니다.
유막 제거 주기
유막은 계속해서 쌓이므로, 너무 자주 유막 제거를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기적으로 유막을 제거해주되, 지나치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다시 유막이 쌓이는 시기를 알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다시 유막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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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마철을 대비하기 위해 유막제거제와 발수코팅제를 구입하고, 셀프 세차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유리가 깨끗하지 않다는 느낌을 받아서 뭔가 이상하다 생각했는데, 유막제거제가 있다는 걸 알게 되어 바로 구입하게 되었어요. 참고로 저는 35세 아줌마인데, 남편에게 부탁할까 했지만 결국 혼자 도전하기로 했죠! 😊
세차 후 유리가 깨끗하지 않은 이유가 유막 때문이라는 걸 알게 되었고, 인터넷에서 네이버 블로그를 참고하면서 준비를 했습니다. 블로그에서 본 방법대로 유막제거를 하니 생각보다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어요. 제가 사용한 제품은 소프트99 글라코 유막제거제 G47과 글라코 유리발수코팅제 G19였어요.
유막제거 과정
유막제거는 기계세차 후 차량용 수건으로 유리의 물기를 닦고 약간 자연 건조하고나서 시작! 처음엔 유막제거제를 바르고, 고압세척으로 거품을 씻어내고 다시 맑은 물로 세척을 하니 유리가 깔끔하게 보였어요. 유리 중앙 부분이 손이 잘 안 닿아서 점프하면서 유막제거는 전체적으로 무난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발수코팅
그 후, 발수코팅제를 바르고 하얗게 마른 후, 마른 수건으로 다시 닦아내니 차이점이 확 느껴졌습니다. 발수코팅을 하니 비가 와도 물방울이 쉽게 튕겨져 나가서 시야가 확실히 좋아졌어요. 글라코 G19 발수코팅제는 불소 배합 덕분에 발수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되고, 모래, 먼지, 세제에도 강한 피막을 형성한다고 하니 믿고 사용했어요.
유막제거 후에는 차량용 수건으로 유리를 다시 한번 닦고 자연 건조시킨 후, 발수코팅제를 발라 마무리했습니다. 유막제거와 발수코팅이 완료된 후, 제 차는 깨끗하고 발수효과도 뛰어나서 장마철 대비 완벽하게 준비된 느낌이었어요.
사용법도 간단하고, 다음에는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유막제거와 발수코팅 덕분에 내년 장마철까지 문제없이 지낼 수 있을 것 같아 만족스러워요! 정말 좋은 제품이라 1년 정도는 지속될 것 같아요. 😄
결론은 유막 필수! 글라코 소프트99 두번하세요!
여름철 장마철이나 비 오는 날, 유막은 자동차 운전 중 시야를 방해하는 큰 문제입니다. 그러나 유막은 자주 발생하는 현상이며, 이를 제거하는 데는 이물질 제거가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유막을 제거할 때는 전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유막 제거 후에는 발수 코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막 제거 후 다시 유막이 쌓이게 되므로,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유막 제거를 통해 더 안전한 운전 환경을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