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 해결하기

by 후찌니

오늘은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이라는 오류가 발생하였을 때 해결 방법을 알아볼게요.

오늘은 주말이라 그런지 포스팅을 자주 하게 되네요.

주말은 역시 좋은 겁니다.ㅎ

티스토리를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법을 지난번 포스팅했는데요.

 

 

티스토리 구글 노출 하기

. . 이제 티스토리를 시작한지 4일째 되는 날이다. 블로그 한번 해본적 없던 필자가 티스토리를 시작해보았으나. 구독자 제로에 방문자 없이 포스트 하고 있는 현실. 내가 스스로 구글에 검색해 보아도 나오지도..

onelucky.tistory.com

 

색인 차단 오류 발생

띵동!

오늘 불현듯 구글에서 메일이 하나 날아왔습니다.

저의 티스토리에서 적용범위 문제가 발견되었다는 겁니다.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의 문제였는데

메타태그로 검색로봇을 허용하면 해결되는 문제였습니다.

저는 아직 애드센스를 시작하지도 않았는데요.

벌써 이런 문제로 메일을 받고 나니 괜히 마음이 안 좋습니다.

애스 센스는 애드 고시라고 불릴 정도로 블로그 관리가 철두철미해야 하는데.

문제가 발견되었다니.. 속상합니다.

문제 발생의 원인은 보통 구글에서 티스토리의 manage 권한이 필요한 사이트나

검색 화면 등으로 접근하려다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인데요.

저의 경우도 들어가 보니 그러하였습니다.

아마도 제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생성 요청을 하였던 것이

구글 봇이 색인 생성 중 접근이 막혀 문제로 인식한 것 같습니다.

 .

따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작업이 필요한 문제점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문제가 발생했다고 나오면 마음이 좋지 않습니다.

굳이나, 해결하기 위하여 메타태그로 검색로봇을 허용하는 방법으로 해결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 설정 > 스킨 편집 > html 편집

<head>와 </head> 사이에 아래의 메타 태그 중 하나를 입력해줍니다.

<meta name="robots"content="noindex,follow">

<meta name="robots"content="noindex,nofollow">

<meta name="robots"content="index,follow">

<meta name="robots"content="index,nofollow">

.

첫 번째 : 인덱스(색인) 금지, 문서 내 링크 추적 허용

두 번째 : 인덱스(색인) 금지, 문서 내 링크 추적 금지

세 번째 : 인덱스(색인) 허용, 문서 내 링크 추적 허용

네 번째 : 인덱스(색인) 허용, 문서 내 링크 추적 금지

저는 세 번째 메타를 적용하여 주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다른 사이트에서 링크를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할 경우

이미지가 생성되면서 제목과 함께 내용까지 일부 나오게 해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링크를 누르기 전에 미리 보기 기능의 태그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본인의 블로그 내용을 생각하시어 적절하게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글

2023.09.01 - [정보무엇?] - 티스토리 링크 버튼 만들기(Feat.. 다운로드 버튼 공유)

2023.08.30 - [IT 무엇?] -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연결 해제

2020.01.29 - [IT 무엇?] - 티스토리 구글 노출 하기

2023.09.09 - [정보무엇?] - 티스토리 저품질 피하기 전략 및 비틀리(bitly) 활용법

2023.09.15 - [IT 무엇?] - 티스토리 버튼 만들기(초보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