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이 트고 피나는 계절이 오고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특히나 피부와 입술이 메마르고 갈라지는 계절인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입술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왜 입술이 자꾸 트는지와 어떤 립밤으로 보호하면 효과적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입술이 피나고 트는 이유?
날씨가 건조해지는 겨울철에는 입술이 왜 더 잘 트고 피도 더 잘날까요? 입술은 얼굴과는 다르게 털이 없고 땀샘도 따로 없답니다. 그 때문에 입술을 보호하는 보호층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른 피부보다 더 빨리 건조해지고, 또 쉽게 트게되면서 피도 나고 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입술의 피부를 더욱 매끄럽게 잘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겨울철 입술 관리 방법 따라하기
1. 수분 보충(따뜻한 차를 마시세요)
가을이 되고 겨울이 되면서 기온이 떨어지고 점점 더 바깥 환경은 건조해 지기 시작합니다. 건조해지는 날씨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있는 우리의 입술은 보호층도 없이 노출되지요. 그렇기 때문에 수분을 잘 보충해주어 촉촉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공부를 하든, 일을 하든, 여행을 하든간에 중간중간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셔주세요. 추가적으로 따뜻한 차를 한잔 하게되면 목과 기관지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목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효과가 함께 있답니다. 겨울철에는 우리의 몸도 면역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따뜻한 수분 보충은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입술 상처 났을때 바르는 연고 궁금할때?
2. 입술에 침을 바르지 마세요.
입술이 건조해지면서 우리의 몸은 입술을 다시 촉촉하게 만들기 위해 습관적으로 침을 바르게 된답니다. 하지만 이러한 습관이 소중한 입술을 망가트리고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순간순간 침을 바르면서 촉촉해질지는 몰라도 건조한 날씨에 금방 날라가는 침은 입술에 그나마 있던 좋은 성분까지 같이 날려버린답니다. 완전히 사막같은 환경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더 트게 되고, 결국에는 깊이 갈라져서 모세혈관이 있는 피부층까지 갈라지게 되고 피가 나게 된답니다. 그러니 절대로 입술이 건조하다고 침을 바르지 마세요.
입술에 단순포진 자주 난다고요?
3. 갈라진 입술을 뜯지 마세요.
입술에 침을 바르는 습관으로 침을 바르다 보면 하루 이틀 사이에 입술이 갈라져서 조각조각 올라오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때부터는 입술의 갈라져 올라온 각질피부를 물어 뜯게되는 데요. 이때 절대로 갈라져 올라온 입술 피부를 물어 뜯거나 손으로 뜯지 마세요.
갈라져 올라온 입술 피부각질은 온전한 입술 피부 각질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뜯는 순간 온전한 피부까지 뜯어 버리게 되는 대참사로 연결됩니다. 그로인해 바로 피를 보게 되는 상황까지 가는데요. 온전한 입술 피부를 살리고 싶다면 절대로 갈라져 올라온 입술 피부를 뜯지마세요.
입술 상처 났을때 바르는 연고 궁금할때?
입술 트거나 피날때 립밤 고르는 방법
모든 립 제품이 입술에 수분을 공급하는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립밤은 보호층이 없는 입술에 유분막을 형성하여 피부가 직접적으로 건조한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좋은 립밤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데요. 좋은 립밤을 고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수분을 보존해주는 보습제와 그 보습제를 입술 피부에 잘 가두어주는 역할을 하는 폐쇄제 성분이 필요한데요. 보습제는 보통은 글리세린 성분이거나 히알루론산 성분입니다. 가두어주는 역할을 하는 폐쇄제 성분은 바셀린, 라놀린, 시어버터 등의 성분이 권장됩니다.
- SPF성분이 포함된 립밤을 고르세요. 입술을 자외선인 uv로부터 손상을 막아주는 SPF성분이 1차 방어막을 해주고 이미 갈라진 입술의 치유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 발색제가 들어가 있는 립밤을 피하세요. 입술을 보호하기 위한 보습제와 보습을 보호하는 성분 외에 다른 화학성분이 들어 있을 경우 갈라진 입술 사이사이의 피부 진피층으로 발색제의 화학성분 파고 들어가면서 치유 속도가 늦어지게 됩니다. 입술의 건강을 먼저 생각한다면 발색제 성분이 포함된 립밤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 진정 성분이 포함된 립밤은 피하세요. 순간적으로 입술을 진정시키는 성분이 포함된 립밤들도 있는데요. 멘솔이나 페놀 성분들과 같이 진정 효과를 주는 화학물질들입니다. 순간적인 청량감을 줄수 있지만, 그 자체로도 자극일 뿐입니다. 근본적인 입술의 보습효과를 도와주는 성분은 아니기 때문에 진정 효과가 있는 립밤은 피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