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거부 신청 방법 및 보건소 등록 바로가기

by 후찌니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치료 거부 신청 방법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치료 거부 신청 방법

 

사전연명치료중단 신청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나이가 들어 몸이 쇠약해졌을 때 연명치료를 거부하겠다는 것을 스스로 미리 작성하여 제출하는 법적 제도입니다. 19세 이상 누구나 제출할 수 있습니다. 

 

목차

 

 

 

사전연명의료거부 신청서 다운로드

 

 

1.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연명의료계획서 차이점 확인

구분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연명의료계획서
대상 19세 이상의 성인 말기환자 또는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
작성 본인이 직접 환자의 요청에 의해 담당의사가 작성
설명의무 상담사 담당의사
등록 보건복지부 지정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의료기관윤리위원회를 등록한 의료기관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작성은 19세 이상의 건강한 모든 개인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법적으로 유효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을 방문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작성해야 합니다.

연명의료계획서는 의료기관윤리위원회가 설치된 의료기관에서 말기환자나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로 진단 또는 판단을 받은 경우, 해당 환자에 대해 담당의사 및 전문의 1인이 작성하는 서식입니다.

 

 

2. 사전연명의료의향서란?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19세 이상의 성인이 향후 자신이 임종과정에 놓인 경우를 대비하여 연명 의료중단 등의 결정을 직접 문서로 작성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환자 자신이 자유의지에 따라 치료의 경로를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3.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 절차

  1. 등록 기관 방문: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을 방문하여 신분증을 제시합니다.
  2. 상담: 등록기관 상담사와의 1:1 상담을 통해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3. 작성: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작성합니다.
  4. 등록 및 보관: 작성된 의향서는 연명의료정보처리시스템에 등록되어 법적 효력을 인정받습니다.

4. 주의사항

1.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 시 본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작성자는 본인이 직접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작성을 원하는 사람은 등록기관에서 해당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을 제시해야 합니다.

2.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

등록기관으로부터 연명의료에 관한 사항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듣고 내용을 이해한 후에 작성이 필요합니다.

작성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명의료 시행방법 및 연명의료중단 결정에 대한 내용
  • 호스피스 선택과 이용에 관한 내용
  • 사전연명의료의향서의 효력과 효력 상실에 관한 내용
  • 작성, 등록, 보관, 통보에 관한 사항
  • 변경, 철회, 그에 따른 조치에 관한 사항
  • 등록기관 폐업, 휴업, 지정 취소 시의 기록 이관에 관한 사항

3. 작성자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등록기관을 방문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작성 방법은 수기로 서면에 작성하거나 태블릿을 사용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전국 모든 보건소에서도 연명치료거부 신청이 가능합니다.

 

 

 

 

4. 작성자는 언제든지 의사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미 작성한 사전연명의료의향서라도 작성자는 언제든지 의사를 변경하거나 철회할 수 있습니다.

처음 작성한 등록기관에 방문할 필요는 없으며, 보건복지부 지정 등록기관이라면 어디에서든 가능합니다.

5. 사전연명의료의향서 효력이 없는 경우

아래의 경우에는 작성된 사전연명의료의향서가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1. 본인이 직접 작성하지 않은 경우
  2. 본인의 자발적 의사에 따라 작성되지 않은 경우
  3. 작성 전 필요한 설명이 부족하거나 작성자의 확인이 없는 경우
  4.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 후 연명의료계획서를 다시 작성한 경우

1~3의 경우 처음부터 효력이 없으며, 4의 경우 연명의료계획서가 다시 작성된 이후부터 효력이 상실됩니다.

 

연명의료결정제도와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우리의 삶과 죽음에 대한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삶을 어떻게 마무리할지에 대한 주체적인 권리를 가지게 됩니다. 중요한 제도인만큰 가족과 상의하시고 신청방법과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동구, 광진구, 동대문구, 중랑구, 성북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양천구, 강서구, 구로구, 금천구, 영등포구, 동작구, 관악구,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강동구), 대구시(중구, 동구, 서구, 남구, 북구, 수성구, 달서구, 달성군), 인천시(중구, 동구, 남구, 남동구, 부평구, 서구, 계양구, 강화군, 옹진군), 광주시, 광주광역시(동구, 서구, 남구, 북구, 광산구), 대전시(동구, 중구, 서구, 유성구, 대덕구), 울산시, 세종시, 수원시(장안구, 권선구, 팔달구, 영통구), 성남시(분당구, 수정구, 중원구), 의정부시, 안양시, 부천시, 광명시, 평택시, 동두천시, 안산시, 고양시, 과천시, 구리시, 남양주시, 오산시, 시흥시, 군포시, 의왕시, 하남시, 용인시, 파주시, 이천시, 안성시, 김포시, 화성시,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 동해시, 태백시, 속초시, 삼척시, 홍천군, 횡성군, 영월군, 평창군, 정선군,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고성군, 양양군, 청주시, 충주시, 제천시,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증평군, 진천군, 괴산군, 음성군, 단양군, 천안시, 공주시, 보령시, 아산시, 서산시, 논산시, 계룡시, 금산군, 청양군, 부여군, 서천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 전주시, 군산시, 익산시, 정읍시, 남원시, 김제시, 완주군,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 순창군, 고창군, 부안군, 목포시, 여수시, 순천시, 나주시, 광양시, 담양군, 곡성군, 구례군, 고흥군, 보성군, 화순군, 장흥군, 강진군, 해남군, 영암군, 무안군, 함평군, 영광군, 장성군, 완도군, 진도군, 신안군, 포항시, 경주시, 김천시, 안동시, 구미시, 영주시, 영천시, 상주시, 문경시, 경산시, 군위군, 의성군, 청송군, 영양군, 영덕군, 청도군, 고령군, 성주군, 칠곡군, 창원시, 진주시, 통영시, 사천시, 김해시, 밀양시, 거제시, 양산시, 의령군, 함안군, 창녕군, 고성군, 남해군, 하동군, 산청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제주시, 서귀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