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희망적금은 많은 혜택을 가진 적금 상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더 큰 혜택을 원한다면 청년도약계좌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이제 전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목차
1. 청년희망적금 가입 조건
만 19세부터 34세까지의 청년이며, 총 급여액이 3,600만원 이하어야 합니다.
월 최대 납입 금액은 50만원이고, 2년 만기 자유적립식 적금입니다.
2. 청년도약계좌 가입 신청 방법
청년도약계좌는 월 최대 7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으며, 소득에 따라 정부기여금 지원 및 비과세 혜택이 달라집니다.
가입 조건은 만 19세부터 34세까지이며, 직전 과세기간의 총 급여액이 7,500만원 이하여야 하고 가구원수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여야 합니다.
- 지원대상-청년희망적금 만기까지 유지 및 청년도약계좌 가입요건을 충족한 청년
- 납입한도-최소 200만원 ~ 최대 청년희망적금 만기수령금
- 납입방법-월 설정금액 (40, 50, 60, 70 만원)과 일시납입 기간을 선택하여 총 일시납입 금액을 설정
3. 청년희망적금을 청년도약계좌로 전환하기
전환을 위해서는 먼저 청년희망적금을 만기해지해야 합니다.
그 후에 연계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연계 전환 후에는 18개월 동안 일시납입금으로 추가 이자 소득이 발생하며, 설정한 납입 금액에 따라 5년 후 만기에 수령할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만기를 맞이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이에 관심이 많아져 청년도약계좌로 이어가는 분들도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예상과는 달리 일부 사항이 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어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스폐셜 전환 팁!
일단, 청년도약계좌로 전환하려면 5년이라는 꽤 긴 기간을 더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나, 청년희망적금에서 이어가게 되면, 최대 금액인 70만원을 일시납입할 수 있어요. 이것은 최대 18개월 동안 1260만원을 한 번에 넣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게 되면, 나머지 3년 6개월 동안은 돈을 더 이상 건들이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뜻밖의 사실이 있었어요.
일시납입을 하면 1260만원을 은행에 맡기고, 그동안은 돈을 건드리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죠. 그리고 19개월부터는 70만원씩을 내면 되는 식입니다.
일시납입을 하면 1260만원에 대해 추가적으로 46만원의 이자가 더 주어진다고 하더라고요(꺼무위키 기준).
여유가 있다면, 청년희망적금에서 받은 돈은 따로 정기예금을 하던가 따로 사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일시납입을 하지 않거나, 나중에 새로 가입하는 게 더 유리해 보입니다.
4.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전환 요약
- 청년희망적금(문재인)에서 청년도약계좌(윤석열)로 이어가려면 일시납입을 해도 만기일은 5년 후로 동일합니다.
- 청년도약계좌(윤석열)를 하고 싶다면, 일시납입을 하지 않거나, 나중에 새로 가입하는 게 더 유리해 보입니다. (올해까지는 언제든지 가입이 가능합니다.)